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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 중의 노래(아가서) 김강석 목사 2024-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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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아가1:1-4절 개역개정

1. 솔로몬의 아가라

2. 내게 입맞추기를 원하니 네 사랑이 포도주보다 나음이로구나

3. 네 기름이 향기로워 아름답고 네 이름이 쏟은 향기름 같으므로 처녀들이 너를 사랑하는구나

4. 왕이 나를 그의 방으로 이끌어 들이시니 너는 나를 인도하라 우리가 너를 따라 달려가리라 우리가 너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즐거워하니 네 사랑이 포도주보다 더 진함이라 처녀들이 너를 사랑함이 마땅하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1. 제목, 저자, 기록 시기

히브리 원전의 제목 ‘쉬르 하쉬림’은 ‘노래들 중의 노래' 혹은 ’가장 아름다운 노래‘라는 뜻으로, 본서의 첫 구절에 나오는 단어이다. 헬라어 성경 70인역(LXX)은 히브리 원전의 제목을 그대로 직역하여 ’아스마 아스마톤(노래들 중의 노래)‘라 하였고 대부분의 영어 성경들도 ‘Song of Songs’ 를 제목으로 삼았다. ‘아가(雅歌)’는 ‘아름답고 정갈한 노래’ 라는 뜻으로, 역시 히브리 원전의 제목을 번역한 것이다 2. 내용 솔로몬과 향촌 출신 술람미 여인 간의 사랑에 대한 오페라 형식의 찬가이다. 이스라엘 역사상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던 당대 최고의 통치자 솔로몬 왕과 향촌 출신의 술람미 여인 간의 사랑의 기쁨과 사랑의 성숙 과정을 보여준다. 가장 고귀한 신분인 솔로몬 왕이 가장 보잘 것 없는 신분인 술람미 여인을 사랑한 것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비유적으로 보여준다. 인생의 가장 원초적 본능이자 에너지의 원천인 지순한 사랑을 통해, 하나님과 선민 사이의 사랑을 상징적으로 노래하였다. 하나님의 아내로 불린 구약 선민 이스라엘과 그리스도의 신부인 신약 교회 성도들을 향한 사랑의 노래이다. 3. 내용구성 정열적이고도 지순한 사랑의 시작으로부터 성숙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그 과정을 오페라 형식으로 노래한 아가서는 두 사람의 결혼을 기준으로 하여 크게 전, 후반부로 나눌 수 있다. [ 전반부 ] 1:1-5:1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이 결혼 이전 연인이었던 시절 두 사람의 열렬한 밀회와 벅찬 그리움, 그리고 마침내 결혼에 이르게 되는 과정을 다룬다. [ 후반부 ] 5:2-8:14 이제 갓 결혼한 신혼의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이 사소한 문제로 야기된 일시적인 갈등을 극복하고, 보다 성숙한 사랑으로 승화시켜 나감으로써 결국 행복을 선언하는 단계에 이른다. 1) 전반부 ① 1:1-2:7 표제와 두 사람이 서로를 향하여 부른 찬가 1절의 표제에 이은 1:2-11 에는 서로에 대한 뜨거운 연정과 그리움을 토로하는 두 사람의 노래가 터져 나온다. 1:12-2:7은 서로 만나 밀회의 기쁨을 만끽하는 두 연인의 심경이 삼중 교창(交唱, 여자-남자-여자-남자-여자-남자-여자) 형식으로 이어진다. ② 2:8-3:5 난관을 극복하는 두 연인의 사랑 2:8-17에는 오랜만에 재회한 두 연인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 간의 연모의 노래가 나온다. 그런데, 밀회를 즐기며 기쁨을 만끽하던 두 사람이 무슨 이유에서인지 헤어져 있고, 술람미 여인은 한적한 곳에 머물고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1:7-8). 두 연인 사이의 사랑이 더욱 깊어지고 한층 더 발전되고 있는 장면을 겨울이 가고 봄이 시작되는 계절의 변화와 연계시키고 있다. 이것은 두 사람의 사랑이 열매 맺기까지 견뎌야 했던 어려움을 암시하며 아울러 만물이 생동하는 봄과 같이 따사롭고 평화로운 날들이 그들 앞에 펼쳐지게 될 것임을 예고하는 것이기도 하다. 솔로몬은 마침내 술람미 여인에게 청혼을 하고(“일어나 함께 가자” 2:10-14) 술람미 여인은 청혼에 대한 수락의 표시로 솔로몬에게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아줄 것과 자기에게 속히 돌아와 줄 것을 요청한다(2:15-17). 3:1-5 솔로몬을 그리워하며 찾아 헤매다 만난 술람미 여인의 애틋한 연모의 노래. 이 문단은 실제 일어난 사건이 아니라 술람미 여인이 꿈속에서 본 일을 묘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여기에는 솔로몬을 그리워하며 찾아 헤매는 술람미 여인의 안타까운 모습이 묘사된다. 술람미 여인이 이러한 꿈을 꾼 것은 솔로몬의 청혼과 술람미 여인의 청혼 수락 이후 그녀가 솔로몬과의 결혼을 앞두고 혹시라도 솔로몬과의 애정 전선에 이상 기류는 생기지 않을까 하는 염려와 함께 한시라도 속히 솔로몬과 결혼을 통하여 연합하고자 하는 간절한 열망을 가지고 있었음을 반영하여 준다. ③ 3:6-5:1 두 연인의 사랑의 결실 두 사람이 마침내 결혼에 이름으로써 그들의 애틋한 사랑이 결실을 맺는다. 3:6-11에는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이 부부로 맺어지고 마침내 세상의 축복 속에 올리게 된 결혼식의 장엄하고도 즐거운 정경이 예루살렘 여인들의 노래를 통해 묘사되고 있으며, 4:1-7에는 아름답게 성장한 신부를 보며 부르는 신랑 솔로몬의 찬가가 나온다. 그리고 4:8-5:1에는 초야를 맞이한 신랑과 신부의 사랑의 교창이 나온다. 2) 후반부 ① 5:2-8:4 두 사람 사이에 사랑의 갈등이 있었으나, 갈등을 극복하고 사랑이 성숙해져 감. 5:2-8 신혼 초 술람미 여인의 홀대와 안일함으로 인하여 두 사람 사이에 위기가 찾아온다. 5:9-16 자신의 실수로 인하여 떠나간 솔로몬을 찾아 나선 술람미 여인이 예루살렘 여인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형식으로 솔로몬의 매력을 고백하는 노래.

6:1-12 마침내 호도 동산에서 재회한 두 사람이 부른 사랑 노래.

6:13-7:9 신랑을 다시 찾아 사랑을 회복한 술람미 여인을 향해 춤을 추기를 바라는 호도 동산 주변 사람들의 요청, 그리고 춤을 추는 아내의 아름다운 자태에 매료된 솔로몬의 사랑의 노래.

7:10-8:4 위기를 극복하고 한층 성숙해진 술람미 여인의 사랑 노래.  ② 8:5-14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 두 사람의 사랑이 더욱 성숙해지며 행복을 누린다(부부가 술람미 여인의 친정을 방문하여 두 사람이 결혼하기 전을 회상하며 둘의 사랑이 영원하기를 소망하면서 행복을 선언하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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