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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허무와 참된 의미(전도서) 김강석 목사 2024-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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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전도서1:1-11절 개역개정

1. 다윗의 아들 예루살렘 왕 전도자의 말씀이라

2.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3. 해 아래에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가 사람에게 무엇이 유익한가

4. 한 세대는 가고 한 세대는 오되 땅은 영원히 있도다

5. 해는 뜨고 해는 지되 그 떴던 곳으로 빨리 돌아가고

6. 바람은 남으로 불다가 북으로 돌아가며 이리 돌며 저리 돌아 바람은 그 불던 곳으로 돌아가고

7. 모든 강물은 다 바다로 흐르되 바다를 채우지 못하며 강물은 어느 곳으로 흐르든지 그리로 연하여 흐르느니라

8. 모든 만물이 피곤하다는 것을 사람이 말로 다 말할 수는 없나니 눈은 보아도 족함이 없고 귀는 들어도 가득 차지 아니하도다

9. 이미 있던 것이 후에 다시 있겠고 이미 한 일을 후에 다시 할지라 해 아래에는 새 것이 없나니

10. 무엇을 가리켜 이르기를 보라 이것이 새 것이라 할 것이 있으랴 우리가 있기 오래 전 세대들에도 이미 있었느니라

11. 이전 세대들이 기억됨이 없으니 장래 세대도 그 후 세대들과 함께 기억됨이 없으리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수요사경회(2024. 3.6) / 김강석 목사

인생의 허무와 참된 의미(전도서) 1. 제목, 저자, 기록 시기 ‘진리를 전하는 책’이라는 뜻의 제목 ‘전도서’는 공적 권위를 지니고 회중에서 강론하는 자( 설교자, preacher)를 뜻하는 말로서 1:1에 나오는 ‘코헬레트’를 번역한 것이다. 70인역(LXX)은 ‘엑클레시아스테스’로 번역하였고 이것이 영어 성경의 제목 ‘Ecclesiastes’의 기원이 되었다. 솔로몬이 노년에 이르러 죽음을 바라보면서 자신의 생을 돌아보며 당시의 지혜문학의 전통에 따라 행한 설교 성격을 지닌 책으로, 솔로몬의 생애 말기인 BC 935년경에 기록되었다. 2. 시가서의 구성 욥기 - 인생의 가장 난해한 문제 중 하나인 신정론적 모순 상황에 대해, 욥과 친구들 간의 변론과 하나님의 선언(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인간의 한계, 절대 신앙의 필요성과 정당성)

시편 - 하나님의 백성으로 이 땅에서 살아가는 자로서의 비탄과 참회, 소망과 기쁨의 노래들

잠언 - 인생의 가장 현실적 문제에 대해 하나님의 백성들이 바르고 복되게 살아가도록 이끌기 위한 지침(여호와 절대 주권 사상을 바탕으로 한 지혜의 본질, 지혜의 사례들)

전도서 - 인생 허무의 문제(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을 통한 허무 극복의 가능성)

아가 - 솔로몬과 향촌 출신 술람미 여인 간의 사랑에 대한 오페라 형식의 찬가(인생의 가장 원초적 본능이자 에너지의 원천인 지순한 사랑을 통해 하나님과 선민 사이의 사랑을 상징적으로 노래함) 3. 전도서의 내용 -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1:2) “헛되고 헛되도다 모든 것이 헛되도다”(12:8) 이 땅에서의 인생을 ‘해 아래 인생(한계와 덧없음)’으로 묘사한다. ‘해 아래의 인생’은 너무나 짧고 유한하기에, 임금이나 부자나 지혜자의 삶도 결국은 허무한 것일 뿐이다. 인생의 허무를 극복하는 가장 바람직한 삶의 자세는 ‘해 아래 인생’의 절대 허무를 깨닫고 ‘해 위의 절대자’이신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하여 회복하는 것이다. 비슷한 의미의 내용들이 계속 반복된다. 그 이유는 말하고자 하는 요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보다, 오히려 인생의 복잡한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어서 읽는 자들로 하여금 보다 강렬한 깨달음을 주기 위한 의도이다.

①자신이 이스라엘 최전성기의 왕이자 지혜자였으면서도 그 누구보다 더 뼈저리게 느낀 인생의 허무함과 비극적 현실을 여러 사례들을 통해 거듭 제시한다. ②해 아래 살아가는 모든 인생은 온갖 질고에 휩싸여 허덕이다가 사라지는 허망한 생이다. 그러나 해 위에 계시는 하나님은 자존하시는 절대자로서, 우주와 인생을 지으시고 인간의 심령에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으며, 마침내 인생을 심판하시고 선인과 악인 모두에게 합당한 삶을 영원히 살도록 하신다. ③인생의 실상을 깨달은 자로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 해 아래의 생활에만 집착하고 거기에 함몰되는 인생이 아니라, 해 위의 하나님과의 교제를 통하여 이 땅을 넘어 영원을 지향하는 삶을 추구해야 한다.

4. 사중강화(四重講話) *강화 - 강의하듯이 쉽게 풀어 이야기함 1:1-11 시작하는 말 : 표제 및 해 아래 인생의 허무 문제 제기 1:12-3:22 제1강화 : 해 아래 인생의 절대 허무의 예증과 극복의 가능성 비탄 : 해 아래 인생은 절대 허무와 헛됨 밖에 없다(1:12-2:23) ①지혜의 헛됨(1:12-18) ②쾌락의 헛됨(2:1-11) ③죽음 앞에서 인간 지혜의 헛됨(2:12-17) ④수고의 헛됨(2:18-23) 교훈 : 해 위의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의 허무 극복의 가능성과 희락 추구(2:24-3:22) ①하나님 안에서 희락을 누릴 수 있다(2:24-26). ②하나님의 섭리를 인정하고 여호와를 경외하면 허무를 극복할 소망이 생긴다(3:1-15). ③하나님의 심판의 때를 기억하며 희락을 추구하라(3:16-22). 4:1-5:20 제2강화 : 해 아래 인생의 허무를 가중시키는 불행, 허무 극복을 위한 여호와 경외 비탄 : 해 아래 인생의 허무를 가중시키는 요소들(4:1-16) ①위로자가 없다(4:1-3). ②안식이 없다(4:4-6). ③친구가 없다(4:7-12). ④세속적 명성과 권력은 덧없다(4:13-16). 교훈 : 해 아래 인생 허무를 극복하는 유일한 길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다(5:1-7). 비탄 : 해 아래 인생의 허무를 가중시키는 추가 원인들(5:8-17) ①공의가 없다(5:8-9). ②재물에는 만족도 안정성도 없다(5:10-17). 교훈 : 여호와의 은혜와 믿음에 근거한 행복한 생활(5:18-20) 6:1-8:13 제3강화 : 해 아래 인생의 허무 극복을 위한 그릇된 자세와 바른 자세 비탄 : 인생의 그릇된 자세를 가진 자의 삶의 허무(6:1-12) 교훈 : 인생 허무의 극복을 위한 바른 자세(7:1-8:13) ①호사보다 명예를(7:1) ②경박함보다 진지함을(7:2-4) ③우매자의 노래보다 지혜자의 책망을(7:5-7) ④조급함과 교만보다 신중과 인내를(7:8-10) ⑤재물보다 지혜를(7:11-12) ⑥판단보다 순종을(7:13-14) ⑦자기 의보다 경건을(7:15-22) ⑧이성보다 계시를(7:23-29) ⑨명령에는 순종을(8:1-8) ⑩종말론적 심판 기억을(8:9-13) 8:14-12:7 제4강화 : 해 아래 세상의 절대 허무와 해 위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한 허무 극복의 가능성을 깨달은 자가 취할 인생의 최선의 자세

교훈 : 유한자로서 지상의 삶을 살아가는 최선책(8:14-9:12) ①해 아래 세상에서의 최선의 가치, 희락(8:14-9:1) ②희락과 열정적 사업 추구(9:2-12) 비탄 : 지혜마저 멸시받는 왜곡된 현실 비탄, 우매자들의 수고의 허무(9:13-10:20) ①지혜마저 멸시받는 왜곡된 현실 비탄(9:13-10:7) ②우매자들의 수고의 허무(10:8-20) 교훈: 심판을 전제한 선한 사업과 희락 추구(11:1-12:7) ①선한 사업 추구(11:1-8) ②심판을 전제한 희락 추구(11:9-12) 12:8-14 끝맺는 말 : 전도서 교훈의 권위 강조, 하나님 경외함을 촉구 5. 인생의 행복을 위한 전도서의 15대 교훈 ①무엇이든지 자신의 분복대로 마음이 기뻐하는 일을 하라(2:10, 24) ②모든 일의 적절한 시기를 바르게 분별하라(3:1-8, 8:5-6) ③고립되어 행하지 말고 함께 일할 수 있는 동역자를 구하라(4:9-12) ④하나님 앞에서 모든 행악을 조심하라(5:1) ⑤지나치게 많은 일로 근심하지 말라(5:3) ⑥재물을 축적하는 일로 만족을 구하지 말라(5:10-12) ⑦유한한 인생을 허비하지 말고 자기 일에 최선을 다하라(7:2-3, 9:10) ⑧육체의 즐거움을 따르지 말고 인생의 본질을 깊이 생각하라(7:4) ⑨교만하여 급히 노하지 말고 인내하라(7:8-9) ⑩과거의 일에 집착하지 말라(7:10) ⑪모든 일을 올바로 행할 지혜를 구하라(7:11-12) ⑫무슨 일이든지 지나치게 하여 한편으로 치우치지 말라(7:16-17) ⑬타인의 말에 쉽게 흔들리지 말라(7:21) ⑭하나님이 모든 행위를 살피시고 심판하심을 잊지말라(11:9) ⑮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키라(12:13)

6. 전도서에 나타난 신본주의 지혜의 10대 유익 ①하나님을 경외하게 함(3:14) ②헛되지 않은 가치 있는 삶을 살게 함(7:2-3) ③생명을 보전하게 함(7:12) ④하나님의 뜻대로 행할 수 있게 함(7:13-14) ⑤모든 일에 있어 한편으로 치우쳐 독단에 빠지지 않게 함(7:15-18) ⑥자신과 다른 사람을 보호함(7:19) ⑦여러 어리석은 죄악에 빠지지 않게 함(7:26) ⑧지혜를 가진 사람을 명예롭게 하고 영광을 얻게 함(8:1) ⑨적절한 시기에 바른 판단을 하게 함(8:5) ⑩사람들에게 은혜를 주어 기쁘게 함(10:12) 7. 전도자의 10대 재물관 ①재물을 통한 기쁨은 수고로 말미암아 얻은 분복임(2:10) ②하나님이 죄인의 재물을 의인에게 주심(2:26) ③주어진 재물을 항상 만족하게 여겨야 함(4:8) ④재물로 타인에게 기쁨을 주어야 함(4:8) ⑤맹목적으로 재물 축적에만 집착해서는 안 됨(5:13) ⑥그 누구도 죽을 때 재물을 가져가지 못함(5:15) ⑦재물을 주신 분은 하나님이심(5:18-19, 6:2) ⑧수고함으로 얻는 재물이 참 기쁨을 줌(5:19-20) ⑨재물은 세상에서 일시적으로 보호와 안정을 제공함(7:12) ⑩재물을 구제와 같은 선한 사업에 사용해야 함(11:1-2) 8. 지혜자가 더 낫게 여겨야 할 12가지 ①세상 권세보다 인생의 참 위로자(4:1) ②혼자보다 두 사람이 함께하는 일(4:9-10) ③육신의 쾌락보다 심령의 낙(6:3) ④재물보다 명예(7:1) ⑤출생일보다 죽는 날(7:1) ⑥잔칫집보다 초상집에 가는 것(7:2-4) ⑦웃음보다 마음을 좋게 하는 슬픔(7:3) ⑧우매자의 칭찬보다 지혜자의 책망(7:5-6) ⑨일의 시작보다 일의 끝(7:8) ⑩교만한 마음보다 참는 마음(7:8) ⑪세상의 권세보다 하늘의 소망(9:4) 

⑫힘이나 병기보다 지혜(9: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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