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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SION 23. 때가 이르다 김강석 2024-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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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SSION 23.   때가 이르다

 

1요한복음 18:1~4 유다가 군인들과 함께 도착하다

 

이 장면에서 사건이 전개되는 곳은 어디입니까?

마태복음 26:36에서는 동일한 장소가 어떤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까?

- ‘기드론 시내 건너편 동산

- 마태복음에서는 동일한 장소를 겟세마네로 부르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26:36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다른 복음서들은 유다가 그 장소에 도착하기 전에 일어난 일들을 전하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26:36~40, 누가복음 22:43~44을 읽으십시오. 이에 따르면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

- 예수님과 제자들은 기도를 하러 겟세마네에 갔습니다. 그곳에서 제자들은 피곤하여 잠이 들었지만 예수님은 땀이 핏방울 같이 되도록 깊은 기도를 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6:36~40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누가복음 22:43~44

천사가 하늘로부터 예수께 나타나 힘을 더하더라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

마태복음 26:36~40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누가복음 22:43~44

천사가 하늘로부터 예수께 나타나 힘을 더하더라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

누가 유다와 함께 도착했습니까?(마태복음 26:47 참조)

그들이 계획한 일이 무엇이었는지 알 수 있는 단초는 무엇입니까?

-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에게서 파송되고 칼과 몽치를 가지고 있는 큰 무리와 함께 도착했습니다. 칼과 몽치를 가지고 온 것을 통해 예수님을 붙잡고 죽이고자 한 계획의 단초를 볼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 26:47

말씀하실 때에 열둘 중의 하나인 유다가 왔는데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에게서 파송된 큰 무리가 칼과 몽치를 가지고 그와 함께 하였더라

예수님이 그 당할 일을 다 아셨다”(요한복음 18:4)는 사실이 어떤 의미에서 중요성을 갖습니까?(또한 10:11, 17~18 참조)

- 예수님께서 자신이 어떤 일을 당하고 어떻게 죽을지를 알고 계셨으며 그 길을 스스로 양들을 위하여 선택하셨다는 의미입니다.

요한복음 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요한복음 10:17~18

내가 내 목숨을 버리는 것은 그것을 내가 다시 얻기 위함이니 이로 말미암아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느니라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요한복음 10:17~18

내가 내 목숨을 버리는 것은 그것을 내가 다시 얻기 위함이니 이로 말미암아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느니라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 성경의 말씀을 이루기 위하여 스스로 잡히시는 선택을 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6:53~54

너는 내가 내 아버지께 구하여 지금 열두 군단 더 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할 수 없는 줄로 아느냐 내가 만일 그렇게 하면 이런 일이 있으리라 한 성경이 어떻게 이루어지겠느냐 하시더라

 

2요한복음 18:5~11 예수님이 체포자들에게 반응하시다

 

예수님은 경비병들이 누구를 찾고 있는지 듣고, 두 번 같은 반응을 하십니다. 예수님의 반응에 포함되어 있는 믿을 수 없는 진리는 무엇입니까?

(8:58, 출애굽기 3:14 참조)

- 병사들이 찾고 있을 때 예수님은 내가 그니라”(에고 에이미, ἐγεμι)

라고 반복해서 말씀하셨습니다(18:5, 6, 8). 이 말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라고 하신 것과 같은 말입니다. 이를 통해 예수님

께서 태초부터 먼저 계신 분이라는 진리를 보여줍니다.

요한복음 8:58

예수께서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

출애굽기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요한복음 8:58

예수께서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

출애굽기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예수님이 누구이신지 스스로 밝히시자 경비병들은 강한 반응을 나타냅니다.

a. 그 반응은 무엇입니까?

- 예수님의 말씀에 경비병들이 물러가서 땅에 엎드렸습니다.

 

b. 마태복음 17:5~6, 사도행전 9:4, 계시록 1:17을 읽으십시오.

이 사람들은 하나님의 임재와 직면했을 때 각각 어떻게 반응했습니까?

- 하나님의 임재에 직면한 사람들은 두려워하고 땅에 엎드렸습니다.

마태복음 17:5~6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시는지라

제자들이 듣고 엎드려 심히 두려워하니

사도행전 9:4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가 있어 이르시되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박해하느냐 하시거늘

요한계시록 1:17

내가 볼 때에 그의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니

마태복음 17:5~6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시는지라

제자들이 듣고 엎드려 심히 두려워하니

사도행전 9:4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가 있어 이르시되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박해하느냐 하시거늘

요한계시록 1:17

내가 볼 때에 그의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니

마태복음 17:5~6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시는지라

제자들이 듣고 엎드려 심히 두려워하니

사도행전 9:4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가 있어 이르시되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박해하느냐 하시거늘

요한계시록 1:17

내가 볼 때에 그의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니

- 하나님의 임재에 대해 두려움을 갖는 것은 단순히 무서워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섬기고, 감사함으로 나아가 게 하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12:28~29

그러므로 우리가 흔들리지 않는 나라를 받았은즉 은혜를 받자 이로 말미암아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섬길지니 또는 감사하자

우리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심이라

8. 예수님이 아버지께 제자들을 지켜주실 것을 기도하는 내용이 요한복음 17:12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 일을 끝까지 어떻게 하셨습니까?

- 아버지께서 주신 잔을 스스로 마시므로 제자들을 지키십니다.

요한복음 17:12

내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고 지키었나이다 그 중의 하나도 멸망하지 않고 다만 멸망의 자식뿐이오니 이는 성경을 응하게 함이니이다

9. 군인과 관리들에 대한 베드로의 반응은 예수님의 반응과 달랐습니다.(누가복음 22:48~51 참조) 이것이 이들 각각에 대해 여러분에게 얘기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 폭력은 하나님께서 쓰시는 방법이 아닙니다.

누가복음 22:48~51

예수께 입을 맞추려고 가까이 하는지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유다야 네가 입맞춤으로 인자를 파느냐 하시니 그의 주위 사람들이 그 된 일을 보고 여짜오되 주여 우리가 칼로 치리이까 하고 그 중의 한 사람이 대제사장의 종을 쳐 그 오른쪽 귀를 떨어뜨린지라. 예수께서 일러 이르시되 이것까지 참으라 하시고 그 귀를 만져 낫게 하시더라

 

10.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아버지께서 주신 잔을 내가 마시지 아니하겠느냐?”고 말씀하십니다(요한복음 18:11)

a. 예레미야 25:15~16, 계시록 14:10에서 이 비유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예레미야와 요한계시록에서의 은 하나님의 심판을 비유합니다.

예레미야 25:15~16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손에서 이 진노의 술잔을 받아가지고 내가 너를 보내는 바 그 모든 나라로 하여금 마시게 하라

그들이 마시고 비틀거리며 미친 듯이 행동하리니 이는 내가 그들 중에 칼을 보냈기 때문이니라 하시기로

요한계시록 14:10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예레미야 25:15~16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손에서 이 진노의 술잔을 받아가지고 내가 너를 보내는 바 그 모든 나라로 하여금 마시게 하라

그들이 마시고 비틀거리며 미친 듯이 행동하리니 이는 내가 그들 중에 칼을 보냈기 때문이니라 하시기로

요한계시록 14:10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 가능하다면 이 잔을 마시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하시지만 아버지의 뜻에 따르겠다고 말씀하십니다.

마태복음 26:39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c. 로마서 5:9에서 예수님이 이 잔을 마시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그의 자녀들을 의롭게 하시고 보호하시고 구원에 이르게 하실 것을 의미합니다.

로마서 5:9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

d. 예수님이 여러분의 처소에서 기꺼이 이 잔을 취하신다고 가정할 때 여러 분의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은 무엇일까요?

(각자의 답 - 자유롭게 토론)

 

3일 요한복음 18:12~14, 19~24 예수님이 안나스 앞에 나타나시다

 

11. 16:32을 읽으십시오. 요한은 예수님의 체포 후에 제자들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서는 별 얘기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자신의 재판 시점

에서 제자들에게 일어날 일에 대해 예언하셨습니다. 그것이 무엇이지요?

- 제자들이 모두 흩어지고 도망갈 것이다 하지만 아버지께서 함께 계실 것 이다 라고 예언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6:32

보라 너희가 다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 그러나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느니라

12. 스가랴 13:7과 요한복음 16:32 사이에서 어떤 연관성이 있습니까?(10:11 참조)

구약에서 예언된 말씀이 신약에서 성취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스가랴 13:7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칼아 깨어서 내 목자, 내 짝 된 자를 치라 목자를 치면 양이 흩어지려니와 작은 자들 위에는 내가 내 손을 드리우리라

요한복음 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13. 7:30, 8:59, 10:39을 읽으십시오. 군인과 관리들은 예수님을 왜 결박하

”(18:12)두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을까요? 이때 그들이 알지 못한 것은

무엇입니까?

- 그들이 예수님을 잡으려 했으나 그때마다 예수님이 빠져나가셔서 결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이것이 예수님의 뜻에 달려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요한복음 7:30

그들이 예수를 잡고자 하나 손을 대는 자가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요한복음 8:59

그들이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예수께서 숨어 성전에서 나가시니라

요한복음 10:39

그들이 다시 예수를 잡고자 하였으나 그 손에서 벗어나 나가시니라

요한복음 7:30

그들이 예수를 잡고자 하나 손을 대는 자가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요한복음 8:59

그들이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예수께서 숨어 성전에서 나가시니라

요한복음 10:39

그들이 다시 예수를 잡고자 하였으나 그 손에서 벗어나 나가시니라

요한복음 7:30

그들이 예수를 잡고자 하나 손을 대는 자가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요한복음 8:59

그들이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예수께서 숨어 성전에서 나가시니라

요한복음 10:39

그들이 다시 예수를 잡고자 하였으나 그 손에서 벗어나 나가시니라

경우에 암시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 한 밤 중에 진행된 예수님의 재판이 불법적이고 편파적으로 진행될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15. 신명기 17:6을 읽으십시오. 예수님이 요한복음 18:21에서 얘기하시는

요점은 무엇입니까?

신명기 17:6

죽일 자를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언으로 죽일 것이요 한 사람의 증언으로는 죽이지 말 것이며

- 예수님은 공공장소에서 공개적으로 사람들이 알아들을 수 있게 가르쳤다. 예수님을 사형으로 몰고 갈 만한 물증과 증언을 확보하지 못하였고, 새롭고 치명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 물었지만 예수님은 그 요구에 응하지 않 으십니다. 잡혀 오셨지만 일을 진행하는 주도권을 예수님이 쥐고 계십니다.

 

16. 예수님은 안나스의 질문들에 대한 응답으로 자신의 율법에 관한 지식을

나타내는 질문 둘을 하십니다. 그것은 무엇입니까?

어찌하여 내게 묻느냐 어찌하여 나를 치느냐

 

17. 마태복음 26:57~68에서는 가야바 앞에 선 예수님의 모습에 대해서

기록되어 있습니다.

 

a. 가야바가 직접 예수님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인지 물었을 때,

예수님은 다니엘 7:13~14를 인용하십니다. 예수님의 이 답변을 명확해진 예수님의 정체성은 무엇입니까?

-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며, 전부터 계셨고 이후에 재림 하실 분이십니다.

 

b. 대제사장과 다른 공회 위원들에게 인용된 구절은 매우 친숙했을 것입니다. 그들은 어떻게 반응합니까?

- 옷을 찢고 신성모독이라고 했습니다.

 

c. 강력한 압력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에 대한 진리를 분명히

하시는 이 예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

(각자의 답 - 자유롭게)

마태복음 26:57~68

예수를 잡은 자들이 그를 끌고 대제사장 가야바에게로 가니 거기 서기관과 장로들이 모여 있더라 베드로가 멀찍이 예수를 따라 대제사장의 집 뜰에까지 가서 그 결말을 보려고 안에 들어가 하인들과 함께 앉아 있더라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이려고 그를 칠 거짓 증거를 찾으매

거짓 증인이 많이 왔으나 얻지 못하더니 후에 두 사람이 와서 이르되 이 사람의 말이 내가 하나님의 성전을 헐고 사흘 동안에 지을 수 있다 하더라 하니

대제사장이 일어서서 예수께 묻되 아무 대답도 없느냐 이 사람들이 너를 치는 증거가 어떠하냐 하되 예수께서 침묵하시거늘 대제사장이 이르되 내가 너로 살아 계신 하나님께 맹세하게 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는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이에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그가 신성 모독 하는 말을 하였으니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보라 너희가 지금 이 신성 모독 하는 말을 들었도다

너희 생각은 어떠하냐 대답하여 이르되 그는 사형에 해당하니라 하고

이에 예수의 얼굴에 침 뱉으며 주먹으로 치고 어떤 사람은 손바닥으로 때리며

이르되 그리스도야 우리에게 선지자 노릇을 하라 너를 친 자가 누구냐 하더라

다니엘 7:13~14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4요한복음 18장 예수님의 권위

 

18. 예수님의 체포와 심문을 불공정할 수 있었으나, 예수님은 피해자가 아니셨습

니다. 오히려 예수님은 상황을 지배하셨습니다. 18장에서 다음 절들을 찾아보고

예수님이 체포되신 밤에 예수님의 권위를 보여주신 방법을 적으십시오.

4: 자신을 잡으려 온 자들에게 스스로 나아가셨습니다.

6: 예수님은 내가 그니라라는 말씀을 통해, 하나님이 모세에게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다라는 말씀과 동일한 자기 선언을 하십니다.

8: 같이 있던 제자들을 체포하지 않을 것을 요구하시며 아버지께서 내 게 주신 자 중에서 하나도 잃지 아니하리라는 말씀을 성취하십니다.

11: 폭력을 금하시며 하나님께서 주신 잔을 마시는 순종의 모습을 보여 주십니다.

20: 거짓 선지자처럼 은밀하게 가르치지 않고 공개적으로 가르치셨습니다.

23: 부당한 폭력에 대해 거부하십니다.

5요한복음 18:15~18, 25~27 베드로가 예수님을 부인하다

 

19. 13:36~38을 읽으십시오.

요한복음 13:36~38

시몬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으나 후에는 따라오리라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내가 지금은 어찌하여 따라갈 수 없나이까 주를 위하여 내 목숨을 버리겠나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가 나를 위하여 네 목숨을 버리겠느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a. 예수님은 베드로와 다른 제자들에게 자신을 따르는 것에 대해 어떤 말을

하십니까?

- 예수님이 가시는 길(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을 지금은 따를 수 없다고 말씀 하십니다.

 

b. 베드로는 무슨 약속을 했습니까?

- 예수님을 위해 목숨도 버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c. 예수님은 무슨 예언을 하셨습니까?

- 베드로가 닭이 울기 전에 세 번 예수님을 배신할 것을 예언하셨습니다.

 

20. 베드로는 예수님을 따르려는 시도에서 지금까지는 자신의 힘으로 가능했

습니다. 이제 베드로는 어떻게 대제사장 집 뜰에 들어갑니까?

- 베드로는 안나스를 잘 아는 제자의 도움으로 안나스 집의 뜰에 들어갔습니 다.(15~16)

21. 예수님을 따르려는 베드로의 결단이 시험대에 오르게 되었을 때 베드로는

어떻게 반응합니까?

- 예수님을 부인했습니다.

22. 베드로는 예수님과 관련해 세 번의 질문을 받습니다. 어떻게 매번 강도가

더해지는 것으로 보입니까?

- 첫 번째 질문은 문을 지키는 여종이 한 질문입니다. 원문에 의하면 너도 이 사람의 제자 중 하나가 아니야라는 질문은 그냥 지나가는 말로 설마 잡혀 온 사람과 연관 있는 것은 아니지?’라는 취지에서의 질문입니다(17).

- 두 번째 질문은 불을 쬐던 사람들이 한 질문입니다. 가까이에서 함께 불을

쬐면서 너도 그 제자 중 하나가 아니냐하고 구체적으로 물었습니다(25).

- 세 번째 질문은 베드로에게 귀를 잘린 사람의 친척의 질문입니다. ‘당신이

동산에서 그와 함께 있는 것을 내가 보지 아니하였느냐하고 증거를

가지고 강하게 압박하듯이 물어왔습니다(26).

(그러나 베드로는 이렇게 점점 강해지는 모든 질문들에 대해서, 자신은

예수를 알지 못하며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적극적으로 부인했습니다.)

23. 마태복음 10:33을 읽으십시오. 예수님은 그날 밤에 일어나게 될 일에

대해 베드로에게 어떤 말씀을 하셨습니까?

- 베드로가 예수님을 부인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람들 앞에서 예수님을 부인하면,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예수님도 나를

부인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매순간 적극적으로 예수님을 인정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마태복음 10:33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부인하리라

 

6동아리 참여(자유로운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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