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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SION 19. 길, 진리, 그리고 생명 김강석 2024-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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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SSION 19. , 진리, 그리고 생명

 

1요한복음 14:1~6 예수님이 우리의 영원한 집을 예비하시다

 

13:3313:36~37을 살펴보십시오. 왜 제자들은 마음에 근심이 있었을까요?

- 예수님께서 제자들이 따라갈 수 없는 곳으로 가신다는 말씀에 근심이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의 근심스런 마음을 어떻게 위로하셨습니까?

-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위하여 그들이 있을 거처를 예비하고 다시 와서

그들을 데려가시겠다고 약속하시며 위로하였습니다.

 

우리는 때때로 하늘의 정원에서 살기를 소망하는 그러한 종류의 꿈을 꾸는 사람들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사는 공간보다 예수님이 더 강조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 중요한 것은 예수님께서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하시면서 함께 계신다는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에 대해 어떤 독특한 주장을 하십니까?

-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라고 주장하십니다. 이 말씀은 요한복음의 가장 핵심적인 말씀 중 하나입니다.

 

비록 우리는 예수님이 아래 개념들을 함께 제시하시는 것을 보지는 못했지만,

이전에 예수님은 어떻게 자신을 서술하셨습니까?

a. 10:7, 9에서 - 예수님만이 하나님 나라로 가는 유일한 길이 되십니다.

요한복음 10:7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요한복음 10: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b. 8:31~32에서 진리- 예수님만이 하나님 나라의 비밀인 진리를 알려주십니다.

요한복음 8:31~32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c. 10:10, 11:25~26에서 생명- 예수님만이 영원한 생명을 주십니다.

요한복음 10:10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요한복음 11:25~2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사도행전 4:12, 디모데전서 2:5을 읽으십시오. 어떻게 이 절들이 예수님의 주장을 뒷받침합니까?

- 오직 예수님만이 유일한 구원의 길이며, 죄인들의 중보자가 되십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유일한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십니다.)

사도행전 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디모데전서 2: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사도행전 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디모데전서 2: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요한복음 3: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복음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마가복음 2:15~17

그의 집에 앉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으니 이는 그러한 사람들이 많이 있어서 예수를 따름이러라

바리새인의 서기관들이 예수께서 죄인 및 세리들과 함께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세리 및 죄인들과 함께 먹는가

예수께서 들으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3: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복음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마가복음 2:15~17

그의 집에 앉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으니 이는 그러한 사람들이 많이 있어서 예수를 따름이러라

바리새인의 서기관들이 예수께서 죄인 및 세리들과 함께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세리 및 죄인들과 함께 먹는가

예수께서 들으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3: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복음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마가복음 2:15~17

그의 집에 앉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으니 이는 그러한 사람들이 많이 있어서 예수를 따름이러라

바리새인의 서기관들이 예수께서 죄인 및 세리들과 함께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세리 및 죄인들과 함께 먹는가

예수께서 들으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14:7의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 여러분은 어떻게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을 알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에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8:19 참조.)

요한복음 8:19

이에 그들이 묻되 네 아버지가 어디 있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너희는 나를 알지 못하고 내 아버지도 알지 못하는도다 나를 알았더라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라

- 우리는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을 알 수 있습니다.

 

빌립은 무엇을 요구합니까? 이것은 그가 무엇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줍니까?

- 빌립은 하나님 아버지를 보여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을 알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예수님은 빌립에게 대답하시면서 되풀이하여 말씀하시는 진리는 무엇입니까 ?

- 하나님께서 예수님 안에 있고 예수님께서도 아버지 안에 있기 때문에,

예수님을 알면 하나님을 아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삶과 사역에 대한 공부를 통해 여러분이 (하나님) 아버지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각자의 답 - 자유롭게 토론)

 

누군가 예수님을 믿으려고 분투하고 있다면 예수님은 무엇을 생각해보라고 말씀하실까요? 어떻게 이것이 그들을 도울 수 있을까요?

(각자의 답 - 자유롭게 토론)

 

3일 요한복음 14:12~15 이것들 보다 더 큰 일들

 

예수님은 예수님을 믿는 이들은 무슨 일을 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까?

- 우리가 예수님께서 하신 일을 하고, 그보다 큰 일도 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어떻게 마태복음 28:18~20에 나오는 예수님의 큰(지상) 사명이 예수님을 따르는 이들은 [] 보다 큰 일”(요한복음 14:12)도 할 것이라는 말씀으로 의미하고자 하신 것을 이해하는 데 어떤 도움을 줄까요?

- 예수님보다 더 큰 일도 할 수 있다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었다가 부활하신 이후 그들을 통해 지금보다 더 큰 일을 하실 것이라는 뜻입니다. 말씀 속에 대표적인 사례는 오순절 때 사도들의 전도로 3,000명이 예수님을 영접한 일이 있습니다.

마태복음 28:18~20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여러분은 하나님이 여러분을 어떤 사역으로 부르고 있으시다는 것을 감지하고 있습니까?

a. 그렇다면, 여러분은 얼마나 신실하게 하나님이 요구하신 일을 수행할 수 있습니까?

(각자의 답 - 자유롭게 토론)

b. 이와 관련해 여러분은 어떻게 기도해야 할까요? (각자의 답 - 자유롭게 토론)

 

어떻게 예수님의 14:13~14의 약속이 14:12에서 말씀하신 것을 지원합니까?

- 14:12~14절의 말씀을 초대교회의 마그나 카르타’(Magna Carta)라고 합니다.

마그나 카르타는 시민권을 가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시민권

을 가진 제자들은 하나님 나라를 위해 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예수님을 사랑한다고 말한다면 왜 예수님께 순종하는 것이 중요합니까?

- 예수님께서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4요한복음 14:16~24 보혜사의 약속

14:16~17에서,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보내실 보혜사에 대해 무슨 말씀을 하십니까?

- 영원토록 제자들과 함께 있을 보혜사는 진리의 영이시며, 세상은 능히 성령을 받지 못하나 제자들은 보혜사를 알고, 성령이 함께 할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아래에 제시된 절들에서 보는 구약에서 보이는 성령님과 사람들의 상호작용은 머지않아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과 성령님이 관계를 가지게 될 방법과 어떤 차이를 보입니까?

a. 민수기 11:25,29

- 구약(민수기)에서 성령(하나님의 영)은 일부 선택받은 지도자에게만 임하지만 신약에서는 예수님을 따르는 모든 이에게 임하게 됩니다.

민수기 11:25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 강림하사 모세에게 말씀하시고 그에게 임한 영을 칠십 장로에게도 임하게 하시니 영이 임하신 때에 그들이 예언을 하다가 다시는 하지 아니하였더라

민수기 11:29

모세가 그에게 이르되 네가 나를 두고 시기하느냐 여호와께서 그의 영을 그의 모든 백성에게 주사 다 선지자가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b. 사무엘상 9:15~17, 10:6,10, 16:14

민수기 11:25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 강림하사 모세에게 말씀하시고 그에게 임한 영을 칠십 장로에게도 임하게 하시니 영이 임하신 때에 그들이 예언을 하다가 다시는 하지 아니하였더라

민수기 11:29

모세가 그에게 이르되 네가 나를 두고 시기하느냐 여호와께서 그의 영을 그의 모든 백성에게 주사 다 선지자가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b. 사무엘상 9:15~17, 10:6,10, 16:14

사무엘상 9:15~17

사울이 오기 전날에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알게 하여 이르시되

내일 이맘 때에 내가 베냐민 땅에서 한 사람을 네게로 보내리니 너는 그에게 기름을 부어 내 백성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삼으라 그가 내 백성을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하리라 내 백성의 부르짖음이 내게 상달되었으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았노라 하셨더니

사무엘이 사울을 볼 때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이는 내가 네게 말한 사람이니 이가 내 백성을 다스리리라 하시니라

사무엘상 10:6, 10

네게는 여호와의 영이 크게 임하리니 너도 그들과 함께 예언을 하고 변하여 새 사람이 되리라

그들이 산에 이를 때에 선지자의 무리가 그를 영접하고 하나님의 영이 사울에게 크게 임하므로 그가 그들 중에서 예언을 하니

사무엘상 16:14

여호와의 영이 사울에게서 떠나고 여호와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그를 번뇌하게 한지라

사무엘상 9:15~17

사울이 오기 전날에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알게 하여 이르시되

내일 이맘 때에 내가 베냐민 땅에서 한 사람을 네게로 보내리니 너는 그에게 기름을 부어 내 백성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삼으라 그가 내 백성을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하리라 내 백성의 부르짖음이 내게 상달되었으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았노라 하셨더니

사무엘이 사울을 볼 때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이는 내가 네게 말한 사람이니 이가 내 백성을 다스리리라 하시니라

사무엘상 10:6, 10

네게는 여호와의 영이 크게 임하리니 너도 그들과 함께 예언을 하고 변하여 새 사람이 되리라

그들이 산에 이를 때에 선지자의 무리가 그를 영접하고 하나님의 영이 사울에게 크게 임하므로 그가 그들 중에서 예언을 하니

사무엘상 16:14

여호와의 영이 사울에게서 떠나고 여호와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그를 번뇌하게 한지라

사무엘상 9:15~17

사울이 오기 전날에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알게 하여 이르시되

내일 이맘 때에 내가 베냐민 땅에서 한 사람을 네게로 보내리니 너는 그에게 기름을 부어 내 백성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삼으라 그가 내 백성을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하리라 내 백성의 부르짖음이 내게 상달되었으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았노라 하셨더니

사무엘이 사울을 볼 때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이는 내가 네게 말한 사람이니 이가 내 백성을 다스리리라 하시니라

사무엘상 10:6, 10

네게는 여호와의 영이 크게 임하리니 너도 그들과 함께 예언을 하고 변하여 새 사람이 되리라

그들이 산에 이를 때에 선지자의 무리가 그를 영접하고 하나님의 영이 사울에게 크게 임하므로 그가 그들 중에서 예언을 하니

사무엘상 16:14

여호와의 영이 사울에게서 떠나고 여호와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그를 번뇌하게 한지라

-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따르는 자들을 위해 보혜사를 보내주시고 다시 오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b. 세상에 속한 이들의 경험이 예수님의 제자들의 것과 어떻게 다릅니까?

- 세상은 성령을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하지만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은 그들 안에 성령이 계심을 알고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은 예수님을 사랑하고 그 말씀을 지키는 이에게 가서 거처를 그와 함께 하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a. 어떻게 이것이 하나님이 출애굽기 29:45, 에스겔 37:27에서 약속하신 것의 보다 깊은 성취가 됩니까?

- 출애굽기와 에스겔에서는 그들이 있는 곳에 하나님의 처소(성막)을 두어 함께 하시겠다고 했지만, 예수님은 그들의 제자들에게 그들 마음 안에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출애굽기 29:45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거하여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니

에스겔 37:27

내 처소가 그들 가운데에 있을 것이며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

출애굽기 29:45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거하여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니

에스겔 37:27

내 처소가 그들 가운데에 있을 것이며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

 

5요한복음 14:25~31 예수님이 주시는 평강

 

예수님은 성령님이 제자들을 위해 무엇을 하리라고 말씀하십니까? 왜 이것이 중요합니까?

- 성령은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예수님이 하신 말씀을 생각나게 할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이 중요한 것은 예수님에 대해 증언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평안을 주고 떠나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a. 사전을 이용하여, 어휘 평안”(평화, 평강)을 정의하십시오.

- 걱정이나 탈이 없음, 또는 무사히 잘 있음(출처 : 표준국어대사전)

b. 평안을 의미하는 그리스 어휘는 히브리어 어휘 샬롬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들 어휘는 온전함, 건전함, 그리고 총체적 복지의 뜻을 품고 있습니다. 이것은 평안에 대한 사전적 이해와 어떻게 다릅니까? (각자의 답 - 자유롭게 토론)

 

여러분은 아버지께로 가는 데 대한 예수님의 태도를 어떻게 서술하겠습니까? 제자들이 어떤 태도를 가지라고 격려하십니까?

-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예수님을 사랑한다면 예수님이 아버지께로 가는 것을 기뻐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아버지께로 가신다고 하시며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라는 말씀을 추가합니다.

a. 5:19, 6:38, 8:28을 살펴보십시오. 예수님은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라는 말씀을 어떻게 이미 확언하셨습니까?

-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일을 아들이 하며, 아들은 아버지의 뜻을 행하려고

이 땅에 오셨다고 말씀하십니다.

요한복음 5:19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요한복음 6:38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요한복음 8:28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b. 1:1, 10:30에서 우리는 어떻게 예수님이 하나님 아버지에 비해 열등하다고 말씀하고 있지 않으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까?

- 예수님은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하나님과 하나이시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한복음 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요한복음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한복음 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 ‘관계할 것이 없다는 말은 어떠한 권리도 주장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사탄은 그리스도인을 괴롭힐 수는 있어도, 다스릴 수는 없습니다. 사탄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 어떤 권리도 주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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