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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SON 10. 안식일의 치유가 갈등을 일으키다 김강석 2023-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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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요한복음5:1-47절 개역개정

1. 그 후에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라

2.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거기 행각 다섯이 있고

3. 그 안에 많은 병자, 맹인, 다리 저는 사람, 혈기 마른 사람들이 누워 [물의 움직임을 기다리니

4.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움직이게 하는데 움직인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이러라]

5. 거기 서른여덟 해 된 병자가 있더라

6.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7.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8. 예수께서 이르시되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시니

9. 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가니라 이 날은 안식일이니

10. 유대인들이 병 나은 사람에게 이르되 안식일인데 네가 자리를 들고 가는 것이 옳지 아니하니라

11. 대답하되 나를 낫게 한 그가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더라 하니

12. 그들이 묻되 너에게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한 사람이 누구냐 하되

13. 고침을 받은 사람은 그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니 이는 거기 사람이 많으므로 예수께서 이미 피하셨음이라

14. 그 후에 예수께서 성전에서 그 사람을 만나 이르시되 보라 네가 나았으니 더 심한 것이 생기지 않게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

15. 그 사람이 유대인들에게 가서 자기를 고친 이는 예수라 하니라

16. 그러므로 안식일에 이러한 일을 행하신다 하여 유대인들이 예수를 박해하게 된지라

17.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

18. 유대인들이 이로 말미암아 더욱 예수를 죽이고자 하니 이는 안식일을 범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이러라

19.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20.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자기가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 일을 보이사 너희로 놀랍게 여기게 하시리라

21. 아버지께서 죽은 자들을 일으켜 살리심 같이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살리느니라

22.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23.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아니하느니라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25.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26.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27. 또 인자됨으로 말미암아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느니라

28.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30.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

31. 내가 만일 나를 위하여 증언하면 내 증언은 참되지 아니하되

32.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이가 따로 있으니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그 증언이 참인 줄 아노라

33.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을 보내매 요한이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였느니라

34. 그러나 나는 사람에게서 증언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다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로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35. 요한은 켜서 비추이는 등불이라 너희가 한때 그 빛에 즐거이 있기를 원하였거니와

36.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37.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언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상을 보지 못하였으며

38.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가 보내신 이를 믿지 아니함이라

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40.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41. 나는 사람에게서 영광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42. 다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너희 속에 없음을 알았노라

43.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하지 아니하나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오면 영접하리라

44. 너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어찌 나를 믿을 수 있느냐

45.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발할까 생각하지 말라 너희를 고발하는 이가 있으니 곧 너희가 바라는 자 모세니라

46. 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47. 그러나 그의 글도 믿지 아니하거든 어찌 내 말을 믿겠느냐 하시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LESSON 10. 안식일의 치유가 갈등을 일으키다

 

1- 요한복음 5:1~9 예수님이 병자를 고치시다

 

1. 이 병자의 몸 상태에 대해 알려주는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입니까?

- 서른여섯 해된 병자였습니다(5)

 

2. 예수님은 이 사람에게 무슨 질문을 하십니까? 그 병자의 반응이 그에 대해 말해주는 바는 무엇입니까?(잠언 13:12)

- 예수님께서 네가 낫고자 하느냐하고 물으셨고(6), 병자는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종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하고 대답했습니다. 병자는 병에서 낫고자 하는 소망이 이루어질 가망이 없어 깊이 절망하고 있었습니다(7).

 

3. 여러분은 절망적으로 보이는 상황에 처한 적이 있습니까? 그리고 거기서 하나님을 만난 적이 있습니까? 어떻게요?

- (각자의 답)

 

4. 베데스다는 아람으로 긍휼의 집을 뜻합니다. 베데스다 못 가에 있는 이 병자는 어떻게 믿음을 중명하고 하나님의 긍휼을 경험했습니까?

-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하신 주님의 말씀에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갔습니다(8-9).

 

2- 요한복음 5:10~18 유대 지도자들이 예수님을 비판하다

 

5. 예수님은 한 병자에게 불쌍한 마음이 들어 방금 기적을 수행하셨습니다. 유대 지도자들은 이에 대해 무슨 말을 했습니까? 그들의 반응에 여러분은 놀랐습니까? 왜지요?

- 유대인들은 38년이나 된 병자가 치유된 것에 대한 관심 보다, 안식일에 자리를 들고 걸어갔다는 사실에 문제를 제기했습니다(10). 기적의 현장에서 율법만 따지고 있는 유대인들의 강퍅한 반응이 놀랍습니다.

 

6. 왜 치유된 사람은 처음에 그에게 묻는 이들에게 예수님이 누구신지 밝힐 수 없었습니까?

- 치유된 병자는 처음에 자기를 고쳐준 그분이 누구인지 몰랐습니다(13).

 

7. 병 고침을 받은 그 사람은 어디서 다시 예수님을 만났습니까?(레위기 7:11~14 시편 50:14, 23) 왜 그 사람은 거기에 갔을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 치유된 병자는 성전에서 예수님을 다시 만났습니다(14). 그는 병 고침에 대한 감사의 제사를 드리러 성전에 간 것으로 보입니다.

 

8. 유대 지도자들은 안식일에 환자를 고치신 것 때문에 예수님을 공격합니다. 예수님이 안식일을 범한 것을 왜 무죄라고 주장하셨는지 여러분들의 말로 설명해 보십시오.(출애굽기 20:8~11 마가복음 2:27~28, 3:4)

- 안식일에 일을 하지 말라고 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위하여 정하신 율법입니다. 안식일이 복된 날인 것은 하나님께서 모든 인간들과 심지어 가축들까지도 노동에서 해방되어,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쉼과 평안을 누리게 하신 날입니다. 예수님은 안식일의 주인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안식일 법을 무시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거룩하게 정하신 그날은 선을 행하며 생명을 살리는 일을 해야 한다고 선포하셨습니다.

 

9. 왜 종교 지도자들은 더 더욱예수님을 죽이려 했습니까?(요한복음 5:18)

- 유대인들은 예수님께서 율법을 범하신 것이라고 자기들의 전통과 고집으로만 판단을 했고, 또한 예수님께서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을 듣고는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신 것을 신성모독이라고 생각하여 더욱 예수님을 죽이려고 했습니다.

 

3- 요한복음 5:19~29 예수님의 권위

 

10. 오늘의 본문에서 예수님이 아버지와 같다고 말씀하신 모든 경우와 예수님이 아버지와 다른 경우를 모두 찾아 열거해 보십시오.

- 아버지와 같다고 말씀하신 내용 :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19) 아버지가 죽은 자들을 일으켜 살리심같이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살리느니라(21)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아니하느니라(23)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또 인자됨으로 말미암아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느니라(26-27)

- 예수님이 아버지와 다른 내용 :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자기가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 일을 보이사 너희로 놀랍게 여기게 하시리라(20)- 이 구절은 예수님이 아버지와 다른 분인 것으로 묘사되었지만, 사실은 모든 것을 다 공유하신다는 의미입니다.

- 결국 예수님과 아버지 되신 하나님은 다른 분이시지만, 그 행하시는 일과 권능은 같은 분이십니다.

 

11. 예수님이 그분의 권위와 정체에 대해 암묵적으로 말씀하시는 바는 무엇입니까?(요한복음 5:21 사무엘상 2:6)

- 예수님은 모든 생명의 주관자이십니다.

 

12. 요한복음 5:23에 기록된 예수님의 말씀이 유대 지도자들에게 문제되었을까요?

- 유대 지도자들이 보기에, 여호와 하나님을 공경하는 것과 똑같이 아들이신 예수님을 공경하라는 말씀이 신성을 모독하는 것으로 들렸을 것입니다.

 

13. 예수님은 어떻게 사람이 심판을 피할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까? 대신, 그 사람이 얻게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또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않습니다(24) 그 사람은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졌으므로 생명의 부활을 얻게 됩니다(24, 29)

 

14. 요한복음 5:25~29 다니엘 12:2은 어느 날 모두가 부활할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그러나 부활한 이들의 경험은 크게 다를 것입니다. 부활의 두 가지 형태를 설명하십시오.

- 부활에는 영생을 얻는 생명의 부활이 있고,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하는 심판의 부활이 있습니다.

 

15. 다음의 구절들이 사람의 아들(인자)에 대해 말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요한복음 1:51, 다니엘 7:13~14, 마태복음 24:30, 26:64)

- 인자는 하나님과 함께 계신 분이며, 영원한 나라를 회복하기 위하여 이 땅에 오셔서 영원한 권세와 영광을 얻으실 분이며, 마지막 날에 재림하실 예수님이시며, 권능으로 구름을 타고 오실 분입니다.

 

4- 요한복음 5:30~40 예수님에 대한 증언들

 

16. 예수님께서 자신의 증언이 참되지 않은 경우는 언제라고 말씀합니까?

- 예수님 자신만이 스스로 증언한다면, 그 증언은 참되지 않을 수 있지만, 예수님을 위하여 증언하시는 이가 따로 있으니 그 증언은 참된 것입니다(31-32). 세례요한의 증언이 있고, 또 그보다 더 큰 것은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통하여 이루게 하시는 역사가 곧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증언하는 것입니다(36)

 

17. 율법은 증언을 기초로 판결을 내려야 할 때 얼마나 많은 증인을 요구합니까? (신명기 19:15)

- 신명기의 율법에 따르면, 모든 증언은 두 세 사람의 증인이 있어야 합니다.

 

18. 아래의 구절들에서 예수님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어떻게 증언하고 있습니까?

a. 5:33~35 세례요한이 미리 와서 진리이신 예수님에 대하여 증언하였습니다.

b. 5:36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통하여 이루게 하시는 역사가 예수님을 증언하십니다.

c. 5:37 예수님을 보내신 아버지 하나님께서 친히 예수님을 위하여 증언하셨습니다.

d. 5:39 성경이 곧 예수님에 대하여 증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19. 예수님의 정체성을 증명하시는 데 사용하신 추가적인 증언들은 무엇입니까?

a. 5:46 모세(구약성경)가 예수님에 대해 증언하였습니다.

b. 15:26 보혜사 성령님이 예수님에 대하여 증언하십니다.

 

20. 유대지도자들이 아버지의 말씀을 듣고 보는데 실패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5:37~38, 마태복음 13:15)

a. 하나님 아버지와 그들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 유대 지도자들은 아무 때에도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상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말씀이 그 속에 거하지 않았습니다.

b. 그들은 그 관계로 하나님의 말씀을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습니까?

- 유대지도자들은 말씀이 그 속에 거하지 않았기 때문에, 말씀의 참 뜻을 깨닫지 못하고, 자신들의 전통과 경험만을 앞세워서, 하나님께서 보내신 자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교재에 번호가 잘못되어 21번 문항이 없습니다. c.21번으로 고쳐주시면 됩니다.)

 

21. 왜 그들은 생명을 갖지 못했습니까?

-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영적인 귀가 둔하고 영적인 눈이 어두워졌기 때문입니다.

 

22. 오늘날 사람들은 교회에 다니고 성경을 읽고 공부하는데도 생명을 찾는데 왜 실패할까요?

- 마음이 교만하고 완악해졌기 때문에, 영적인 귀와 눈이 어두워져서 교회에 다니고 성경을 읽으면서도, 자신들의 전통과 경험만을 앞세우고 하나님께서 보내신 자 예수님을 진실로 믿지 않기 때문에 말씀이 그 속에 거하지 않고 생명을 얻지 못합니다.

 

5- 요한복음 5:41~47 예수님은 사람의 인정을 구하지 않으신다

 

23. 5:41에서 영광으로 번역된 그리스 단어는 좋은 의견, 또는 괜찮은 평판의 의미를 함축합니다. 아래의 절들에서 사람의 영광을 구하지 않은 예수님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하고 있습니까?

a. 2:23~25 예수님께서는 표적을 보고 따르는 사람들을 의지하지 않으셨습니다.

b. 7:18 예수님은 오직 하나님 아버지의 영광만 구하셨습니다.

c. 예레미야 17:9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이 사람의 마음입니다. 사람은 믿고 의지할만한 존재가 못됩니다.

 

24. 예수님과 달리 유대 지도자들은 누구의 영광을 구했습니까? (요한복음 12:42~43, 마태복음 23:5~7)

- 유대 지도자들(관리들) 중에도 예수님을 믿는 이들이 있었지만, 그들은 사람에게서 얻는 영광(평판)을 잃는 것이 두려워서, 예수님에 대해서 드러내어 말하지 못했습니다.

 

25. 사람들에게서 영광을 구하는 것이 가져오는 위험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 사람의 영광을 구하면, 하나님의 영광을 잃어버릴 위험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각자가 경험한 여러 가지 구체적인 답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26. 신명기 18:15~19 은 요한복음 5:45~47에서 예수님이 의미하신 것을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줍니까?

-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하나님과 같은 선지자(18:15)’를 일으킬 것이라고 예언하셨습니다. 그분이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6- 동아리 참여 

 

적용: 유대 지도자들은 사람에게 인정받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이것은 그들을 영적 진리에 눈멀고 귀먹은 상태로 남겨놓았습니다. 여러분의 경우는 어디에서 유사한 위험을 봅니까?(사람들이 영적으로 어두워졌음을 무엇을 보고 알 수 있습니까?) 그러면 여러분은 초점을 사람의 인정을 구하는데서 하나님의 인정을 구하는 데로 바꾸기 위해 어떤 발걸음을 택해야할까요? (각자의 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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