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년성경공부-CBS

  • 홈 >
  • 교육부 >
  • 장년성경공부-CBS
장년성경공부-CBS
LESSON 8.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김강석 2023-02-13
  • 추천 0
  • 댓글 0
  • 조회 124

http://hdsk.onmam.com/bbs/bbsView/141/6209966

[성경본문] 요한복음3:16-21절 개역개정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19.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20.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21. 진리를 따르는 자는 빛으로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시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성경본문] 요한복음3:31-36절 개역개정

31. 위로부터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고 땅에서 난 이는 땅에 속하여 땅에 속한 것을 말하느니라 하늘로부터 오시는 이는 만물 위

32. 그가 친히 보고 들은 것을 증언하되 그의 증언을 받는 자가 없도다

33. 그의 증언을 받는 자는 하나님이 참되시다는 것을 인쳤느니라

34. 하나님이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 없이 주심이니라

35.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만물을 다 그의 손에 주셨으니

36. 아들을 믿는 자에게는 영생이 있고 아들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LESSON 8.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1- 요한복음 3:16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보내진 아들

 

1. 오늘의 성경구절에서 우리는 다음에 대해 무엇을 배웁니까?

a. 하나님? - 하나님은 세상을 지극히 사랑하십니다.

b. 하나님의 아들? - 하나님은 자신의 외아들을 세상에 보내서 사람들의 죄 값을 지불하게 하심으로써, 그 사랑을 증명하셨습니다.

c. 사람들? - 인간들은 하나님의 사랑에 반응하여 그 사랑을 받아들이고 아들을 믿으면,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신명기 7:6-8, 10:15에서, 하나님께서는 유대백성의 지위에 대해서 어떤 말씀을 하셨고, 요한복음 3장에서는 하나님의 생각이 어떻게 확장되었습니까?

- 하나님께서 유대백성을 택하시고 사랑하셔서 자기 기업의 백성으로 삼으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조상에게 하나님의 권능의 손이 그 백성에게 함께하시고 인도하여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요한복음 3장에서는 그 백성이 유대백성에 한정되지 않고, 예수님으로 인해서, ‘그를 믿는 자 마다’(15, 16, 18) 누구든지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확장하셨습니다.

 

3. 로마서 3:23, 5:6-10, 6:23을 읽으십시오. 이들 구절이 하나님이 왜 그분의 아들을 주셨는지에 대해 주는 통찰력은 무엇입니까?`

-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해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도록 연약해 져서 사망에 이를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4. 오늘 읽은 말씀을 근거로 보면, 사람이 어떻게 영생을 얻을 수 있습니까?

- 사람은 스스로 의롭게 되거나 영생을 얻을 수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이 보내신 독생자를 믿는 방법 외에는 죄사함에 이를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5. 영생은 믿는 신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a. 현재의 삶? (8:35-39, 5:22-23)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면서, 성령의 열매(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를 맺는 삶을 살게 됩니다.

b. 그들이 죽은 후에? (고전 15:50-57, 1:20-23, 벧전 1:3-4) 우리는 사망을 이기고 승리할 것인데, 그러나 사나 죽으나 그리스도와 함께 함으로 우리에게는 하늘의 산 소망이 있습니다.

 

6. 요한복음 3:16을 어떻게 여러분 자신의 말로 옮길 수 있을까요? 이것이 여러분에게 개인적으로 의미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다음 번역들을 참고하여 각자의 답을 말해 보세요)

(공동번역) 하느님은 이 세상을 극진히 사랑하셔서 외아들을 보내주시어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여 주셨다.

(표준새번역)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독생자를 주셨으니, 누구든지 그를 믿으면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을 것이다.

(우리말성경)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외아들을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사람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2- 요한복음 3:17~18 누가 정죄 받는가?

 

7. 예수님은 무엇을 하려고 오셨고, 무엇을 하려고 오지 않으셨습니까?

- 예수님은 세상을 구원하려고 오신 것이지, 심판하거나 정죄하려고 오신 것이 아닙니다.

 

8. 요한복음 5:22, 사도행전 10:42, 19:11을 읽고, 아래에 답을 하십시오.

a. 성경은 심판자인 예수님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습니까?

- 예수님은 산 자와 죽은 자의 재판장으로서, 공의로 심판하시는 모든 권한을 가지고 계신 분입니다.

b. 요한복음 3:17을 어떻게 설명해야 합니까?

- 예수님은 세상을 심판하실 모든 권한을 갖고 계시지만, 심판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세상을 구원하려는 목적으로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9. 오늘 성경 본문은 어떤 사람이 정죄를 받고, 어떤 사람이 영생을 얻게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까?

-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할 것이고, 믿지 아니하는 자는 벌써 심판을 받은 것입니다.

 

10. 죄책감에 시달리는 신자들에게도 주시는 예수님의 약속은 무엇입니까?(8:1, 31-35)

-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으며, 내 편이신 하나님은 결코 나를 정죄하지 않으시고 고발하지 않으시며, 그리스도 예수께서 나를 위하여 간구하시므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나를 해방하셨습니다.

 

3- 요한복음 3:19~21 빛이 오셨다

 

11. 18절에 따르면, 사람들은 어떻게 심판을 받게 됩니까?

- 믿지 않는 자들은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입니다.

 

12. 왜 어떤 사람들은 빛을 거부할까요?

- 악을 행하는 자들은 빛을 미워하여, 자기의 행위가 드러날 것이 두려워서 빛으로 오지 않습니다.

 

13. 만약 어떤 사람이 빛 가운데서 행한다면, 그 사람은 무슨 일을 행하고 무슨 일을 행하지 않을까요?(5:8-11)

- 빛의 자녀로 행하는 사람은 착함()’의로움()’진실함()’에 있고, 어두움의 일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 2018 전교인수련회에서 착함은 본을 보이는 생활, ‘의로움은 영적인 생활, ‘진실함은 언어생활(뒷 담화가 없는)이라는 설교를 했었습니다.

 

14. 여러분의 삶에서 어떤 행위가 드러날까 하여”(3:20) 여러분의 빛을 거부한 적이 있습니까? 나누어 보십시오.

- (남들이 모르는 나의 죄악 또는 실수, 실패담 등,,,부끄러운 자신의 모습을 할 수 있는 만큼 열어서 솔직하게 서로 고백해 보세요)

 

4- 요한복음 3:31-33 위로부터의 증언

 

15. 3:22-30을 살펴보십시오. “땅에서 난이가 위로부터 오신이와 어떻게 다릅니까? 그들의 증언들 또한 어떻게 다릅니까?

- ‘땅에서 난 이는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 만하지만, 사람의 한계를 넘어설 수 없는 인간의 한계 안에서 회개의 세례를 베풀 뿐이지만, ‘위로부터 오시는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시며, 성령의 능력과 영생의 진리와 축복을 주십니다.

 

16. 1:1-2을 읽으십시오. 하나님이 과거에 자기의 백성에게 말씀해 오셨던 방법과 이 복음서에서 말씀하시는 방법을 비교해 보십시오.

- 과거에는 하나님께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구약성경의 율법과 선지자의 예언 등)으로 말씀하셨는데, 이 모든 날 마지막 때(복음의 시대, 신약시대)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17. 요한복음 3장 전체에서 31-32절과 비슷한 말씀을 찾아보고, 요한이 말하고자 하는 요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육에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6)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않고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5) 위에서 오시는 예수님은 만물 위에 계시는 분이고, 땅에 속하여 땅에 속한 것으로는 그분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18. 에스더 8:8과 다니엘 6:17은 요한복음 3:33그의 인침에 대해 사람들이 이해하는데 어떤 통찰력을 줍니까?

- 왕의 인침(도장을 찍음)’은 누구도 철회할 수 없는 막강한 힘을 가집니다. 하나님의 인침은 세상 임금의 그 어떤 인침보다 가장 강력한 효력이 있습니다.

 

5- 요한복음 3:13~15 인자가 올려지다

 

19. 3:34에서 하나님이 보내신 사람이라는 징표는 무엇입니까?

- 하나님이 보내신 사람이라는 가장 강력한 징표는 성령의 임재(성령의 인치심)입니다.

 

20. 아버지는 만물을 다 그의 손에주심으로 아들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보여주셨다고 합니다. 이것이 뜻하는 바를 생각해 보십시오.(1:3, 2:33, 5:31)

- 하나님께서 예수를 높여 그에게 성령을 주시고, 세상의 임금과 구주로 삼으셨습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모든 만물은 다 예수님의 손 안에 있습니다.

 

21. 3:36은 믿는 것과 순종하는 것 사이에 어떤 연관성은 무엇입니까?

- 믿는다는 것은 곧 순종하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믿는다고 하면서도 순종하지 않는 것은 믿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믿는다고 말은 하면서도 순종하지 않는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22. 에베소서 2:1-8을 읽고, 아래의 질문에 답을 하십시오.

a. 여기에 언급된 진노의 자녀는 누구입니까? 진노의 자녀란 육체의 욕심(세상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을 따라 지내며, 육체의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는 자(세상적인 욕망을 따라 세속적인 것을 추구하는 자)를 말합니다.

b. 무엇이 그들에게 변화를 가져왔습니까?

-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입니다(2:8)

c. 이 성경구절에서 발견되는 하나님의 무슨 성품은 무엇입니까?

- 하나님께서 그 풍성하신 긍휼하심과 사랑으로, 우리의 행위를 보지 않으시고 오로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통한 은혜의 선물로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6- 동아리 참여 

 

적용: “을 치는 것(3:33)은 승인 스탬프를 찍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은 무슨 믿음에 여러분의 인을 칩니까?’ 이것이 여러분의 매일의 행동과 말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까(각자의 답) 8과는 상당히 어려웠을 것입니다. 이 과의 핵심은 우리의 구원과 의가 땅의 것(우리의 행위)로서가 아니라, 위로부터(하나님의 은혜) 온다는 것입니다. 나의 행위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인침이 우리를 의롭게 하시는 것입니다. 마음에 느낀 바를 서로 자유롭게 대화하십시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LESSON 9. 사마리아 여인과 로마 관리 사진 운영자 2023.02.13 0 123
다음글 LESSON 7. 거듭나야 합니다. 사진 운영자 2023.02.13 0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