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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년성경공부-C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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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SION 17. 구세주가 자신의 죽음을 예측하다
김강석 2024.1.11 조회 273

LESSION 17. 구세주가 자신의 죽음을 예측하다

 

1요한복음 12:1~11 마리아가 예수님에게 기름을 붓다

 

예수님은 유대지방 베다니로 돌아가셨을 때 무슨 모임에 참석하셨으며, 그 목적은 무엇이었던 것으로 보입니까?

- 세 남매(마르다, 마리아, 나사로)가 베푼 잔치에 참여하기 위하여 가셨습니다.

2. 마리아는 사람들과 물건을 성스럽게 구별할 때 기름(향유)을 바르는 구약의 관습을 따랐습니다. 출애굽기 29:129:7, 40:9, 열왕기하 9:6을 읽으십시오. 기름부음의 의미에 대해 배우는 것은 무엇입니까?

- 기름부음은 메시아 왕에게 경의와 존경을 표하는 의미입니다.

출애굽기 29:1

네가 그들에게 나를 섬길 제사장 직분을 위임하여 그들을 거룩하게 할 일은 이러하니 곧 어린 수소 하나와 흠 없는 숫양 둘을 택하고

출애굽기 29:7

관유를 가져다가 그의 머리에 부어 바르고

출애굽기 40:9

또 관유를 가져다가 성막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에 발라 그것과 그 모든 기구를 거룩하게 하라 그것이 거룩하리라

왕하 9:6

예후가 일어나 집으로 들어가니 청년이 그의 머리에 기름을 부으며 그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네게 기름을 부어 여호와의 백성 곧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노니

출애굽기 29:1

네가 그들에게 나를 섬길 제사장 직분을 위임하여 그들을 거룩하게 할 일은 이러하니 곧 어린 수소 하나와 흠 없는 숫양 둘을 택하고

출애굽기 29:7

관유를 가져다가 그의 머리에 부어 바르고

출애굽기 40:9

또 관유를 가져다가 성막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에 발라 그것과 그 모든 기구를 거룩하게 하라 그것이 거룩하리라

왕하 9:6

예후가 일어나 집으로 들어가니 청년이 그의 머리에 기름을 부으며 그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네게 기름을 부어 여호와의 백성 곧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노니

출애굽기 29:1

네가 그들에게 나를 섬길 제사장 직분을 위임하여 그들을 거룩하게 할 일은 이러하니 곧 어린 수소 하나와 흠 없는 숫양 둘을 택하고

출애굽기 29:7

관유를 가져다가 그의 머리에 부어 바르고

출애굽기 40:9

또 관유를 가져다가 성막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에 발라 그것과 그 모든 기구를 거룩하게 하라 그것이 거룩하리라

왕하 9:6

예후가 일어나 집으로 들어가니 청년이 그의 머리에 기름을 부으며 그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네게 기름을 부어 여호와의 백성 곧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노니

출애굽기 29:1

네가 그들에게 나를 섬길 제사장 직분을 위임하여 그들을 거룩하게 할 일은 이러하니 곧 어린 수소 하나와 흠 없는 숫양 둘을 택하고

출애굽기 29:7

관유를 가져다가 그의 머리에 부어 바르고

출애굽기 40:9

또 관유를 가져다가 성막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에 발라 그것과 그 모든 기구를 거룩하게 하라 그것이 거룩하리라

왕하 9:6

예후가 일어나 집으로 들어가니 청년이 그의 머리에 기름을 부으며 그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네게 기름을 부어 여호와의 백성 곧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노니

 

4. 마리아는 예수님에 대해 유다가 깨닫지 못한 무엇을 깨달은 것으로 보입니까? 마리아는 예수님이 메시아이시고 그리스도이시라는 것을 깨달았지만, 유다는 그런 영적인 의미들을 미처 깨닫지 못했습니다.

 

5. 예수님이 이 땅에 계셨을 때 마리아가 했던 것과 같은 방법으로 우리가 예수님을 경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무슨 다른 방법으로 예수님께 희생적인 헌신의 본을 보일 수 있을까요? (각자의 대답 - 자유롭게 토론)

 

6. 대제사장들은 사람들이 나사로를 보러가는 것을 걱정했습니다.

a. 그들은 어떤 특정한 걱정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어떻게 하기로 결정합니까?

- 죽었다가 살아난 나사로를 통해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게 되고, 로마가 이것을 반란의 단초로 보고 의심할 것을 걱정했습니다(48).

b. 요한복음 11:49~53을 살펴보십시오. 대제사장들은 그들의 문제에 대한 가야바의 해결책을 어떻게 확대 해석하고 있습니까?

- 민족을 위험에서 구하기 위해 예수님을 죽이기로 모의했습니다(53)

요한복음 12:49~53

그 중의 한 사람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가 그들에게 말하되 너희가 아무 것도 알지 못하는도다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생각하지 아니하는도다 하였으니 이 말은 스스로 함이 아니요 그 해의 대제사장이므로 예수께서 그 민족을 위하시고 또 그 민족만 위할 뿐 아니라 흩어진 하나님의 자녀를 모아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하여 죽으실 것을 미리 말함이러라 이 날부터는 그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모의하니라

 

2요한복음 12:12~19 예수님의 승리의 입성

 

7.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도착하실 때 큰 무리는 어떻게 반응합니까?

-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면서,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스라엘의 왕이시여라고 외쳤습니다.

 

8. 이 무리는 시편 118:25~27, 스가랴 9:9을 인용합니다. 이 구약의 예언들은 여러분이 예수님과 예수님의 목적에 대한 무리의 인식을 이해하는 데 어떤 도움을 줍니까?

- 예수님께서는 세상을 구원하실 왕으로 오셨지만, 세상 권력에 의지하지 않으시고 겸손하게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셨습니다. 무리들은 구약에 예언된 겸손의 왕을 환영하며, 그분을 축복하고, 그분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시편 118:25~27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이제 구원하소서 여호와여 우리가 구하옵나니 이제 형통하게 하소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오는 자가 복이 있음이여 우리가 여호와의 집에서 너희를 축복하였도다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라 그가 우리에게 빛을 비추셨으니 밧줄로 절기 제물을 제단 뿔에 맬지어다

스가랴 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9. 왕이라는 명칭은 당연히 예수님께 속합니다. 그런데도 예수님은 겸손하게예루살렘으로 들어가십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예수님의 본을 삶에 적용하겠습니까? (각자의 답 - 자유롭게 토론)

10. 요한복음 12:17~18을 읽으십시오.

a. 이 구절에 묘사된 모든 환영의 함성은 불러일으킨 것은 무엇입니까?

- 예수님이 죽은 자를 살리시는 표적을 행하셨다는 것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b. 5:36, 10:38을 읽으십시오. 예수님의 이루실 일과 기적은 무엇입니까?

-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셨다는 사실을 증언하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5:36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요한복음 10:38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지라도 그 일은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시니

요한복음 5:36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요한복음 10:38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지라도 그 일은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시니

- 예수님이 구약의 예언처럼 나귀를 타고 오셨고, 죽은 나사로를 살리실 때 함께 있었던 무리가 증언하는 것을 통해, 이스라엘이 그토록 오랫동안 기다리던 메시아가 드디어 오셨다는 충격과 확신을 줄 수 있었습니다.

 

11. 이 구절을 계시록 7:9~12과 나란히 읽으십시오. 예수님의 승리의 입성에 대한 서술이 어떻게 예수님의 장차 올 영광을 보여줍니까?

- 많은 무리가 종려 가지를 들고 우리를 구원하소서라고 큰 소리로 외치는

모습은 장차 오실 영광의 때에 보이실 예수님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7:9~12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큰 소리로 외쳐 이르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모든 천사가 보좌와 장로들과 네 생물의 주위에 서 있다가 보좌 앞에 엎드려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이르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권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하더라

 

3일 요한복음 12:20~36 예수님이 자신의 죽음을 예측하시다

 

12. 오순절에 어떤 그리스도인들이 예수님을 보기 원했습니다.

a. 마태복음 15:24에서 볼 때 왜 그들의 요구가 예수님의 추종자들에게 놀라웠을까요?

- 유대인들은 메시아가 이방인이 아닌 이스라엘 사람들만을 위해 오시는 줄 알았지만, 예수님은 이방인들도 만나주셨기 때문에 놀라워했습니다.

마태복음 15:2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하시니

b. 요한복음 3:16, 6:40을 살펴보시오, 예수님이 이방인들에게도 관심을 갖고 계시다는 것을 보이신 구절은 어디입니까?

-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12:32)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복음 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복음 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13. 예수님은 인자가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라고 말씀하십니다(12:23). 여러분은 예수님의 죽음과 다가오는 영광 사이에 어떤 역설을 발견합니까?

- 예수님의 죽음은 고통과 패배와 실패인 것처럼 보이는데, 장차 올 영광은 승리와 기쁨이기 때문에 둘 사이에는 너무나 큰 차이가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14. 마가복음 8:34~36, 사도행전 20:24을 읽으십시오. 이 말씀에서 예수님은 자기의 생명을 미워함으로 무엇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하고 계십니까?

- 자기 목숨을 잃고자 하면,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하셨습니다.

마가복음 8:34~36

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자기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도행전 20:24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마가복음 8:34~36

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자기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도행전 20:24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15. 마태복음 26:38~39에 기록된 예수님의 겟세마네 동산 기도처럼, 요한복음 12:27~28은 예수님이 죽음 전에 가지셨던 내적 싸움을 보게 합니다.

a. 이 싸움은 무엇에 관한 것이었습니까?

- 인간적인 고통과 하나님의 일 사이에서의 심적 싸움에 관한 것입니다.

b. 예수님은 아버지께 무슨 요구를 드렸습니까?

- 십자가 죽음의 고통을 감당하지 않을 것을 요구했습니다.

c. 하나님은 어떻게 반응하셨으며, 그 반응은 누구를 위한 것이었습니까?

- 하늘에서 천둥과 같은 소리가 났습니다(29).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또 다시 영광스럽게 하리라”. 이 반응은 제자들을 위한 것이었습니다(30).

d. 어떻게 여러분은 예수님의 본을 어떻게 자신의 투쟁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각자의 대답 - 자유롭게 토론)

마태복음 26:38~39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16. 왜 예수님의 죽음에 대한 예언이 무리를 혼란스럽게 했을까요?(또한 사무엘하 7:13, 시편 61:6~7, 다니엘 7:13~14 참조)

- 그들이 기대한 메시아는 죽임을 당하는 메시아가 아니라, 나라를 새롭게 하고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할 메시아를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사무엘하 7:13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시편 61:6~7

주께서 왕에게 장수하게 하사 그의 나이가 여러 대에 미치게 하시리이다

그가 영원히 하나님 앞에서 거주하리니 인자와 진리를 예비하사 그를 보호하소서

다니엘 7:13~14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사무엘하 7:13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시편 61:6~7

주께서 왕에게 장수하게 하사 그의 나이가 여러 대에 미치게 하시리이다

그가 영원히 하나님 앞에서 거주하리니 인자와 진리를 예비하사 그를 보호하소서

다니엘 7:13~14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사무엘하 7:13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시편 61:6~7

주께서 왕에게 장수하게 하사 그의 나이가 여러 대에 미치게 하시리이다

그가 영원히 하나님 앞에서 거주하리니 인자와 진리를 예비하사 그를 보호하소서

다니엘 7:13~14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 예수님이 참 빛이심을 믿고, 그 빛을 믿고, 빛의 아들이 되라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9:5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

요한복음 1:9~12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9:5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

요한복음 1:9~12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4요한복음 12:37~43 불신의 예언

 

18. 이 부분에서 우리의 이야기꾼 요한은 무엇에 놀랍니까?

- 예수님께서 많은 표적을 행하셨는데, 사람들이 여전히 예수님을 믿지는 않는 것에 대해 놀랐습니다.

 

19. 어떻게 요한은 사람들의 의문을 설명합니까?

- 많은 표적을 보고 예수님을 믿지 않는 것이 사실은 이사야 선지자가 오래 전에 선포한 예언이 성취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 대부분의 유대 종교 당국자들의 불신에도 불구하고, 그들 가운데 몇몇은 실제로는 예수님을 믿었습니다.

a. 왜 그들은 믿음을 비밀로 했습니까?

-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 유대교에서 출교를 당하기 때문입니다.

b. 잠언 29:25을 읽으십시오. 만약 이들 종교 당국자들이 이 절을 적용했다면 그들은 무엇을 다르게 행했을까요?

잠언 29:25 사람을 두려워하면 올무에 걸리게 되거니와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안전하리라

- 이 말씀에 대한 확신이 있었다면, 사람이 두려워서 그들의 믿음을 비밀로 하기 보다 담대하게 두려워하지 않고 예수님을 믿는다고 말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21. 참 영광은 하나님께로부터 온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어떻게 우리가 사람의 영광”(요한복음 12:43)을 구하고자 하는 유혹에 빠질 때 우리를 도울 수 있을까요?

(각자의 대답 - 자유롭게 토론)

 

5요한복음 12:44~50 세상의 구세주

 

22. 마지막 공중 연설에서, 예수님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해 무엇을 암시합니까?

-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셨고, 예수님을 보는 자는 하나님을 보는 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3. 어떻게 히브리서 1:3은 예수님이 의미하신 것에 대해 아무 의문도 남기지 않습니까?

히브리서 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 예수님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빛이시고, 하나님의 본질을 드러내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는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되고, 예수님의 말씀을 믿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아 알게 됩니다.

 

24. 요한복음 12:46~47에서 예수님은 자신이 세상에 오신 목적을 설명하십니다.

a. 예수님은 자신이 이 세상에 오신 목적으로 말씀하신 두 가지는 무엇입니까?

- 세상의 빛으로 오셨고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오셨습니다.

b. 예수님은 무엇을 하러 오지 않으셨습니까?

- 예수님은 세상을 심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구원하러 오셨습니다.

c. 어떻게 12:47에 있는 예수님의 말씀을 5:22, 고린도후서 5:10의 말씀들과 조화시킬 수 있습니까?(요한복음 3:17~18, 마태복음 25:31~46참조)

- 예수님을 믿지 않는 것이 곧 심판이고, 예수님을 믿는 자는 구원을 얻습니다.

요한복음 5:22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고린도후서 5:22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나타나게 되어 각각 선악 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요한복음 3:17~18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요한복음 5:22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고린도후서 5:22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나타나게 되어 각각 선악 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요한복음 3:17~18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요한복음 5:22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고린도후서 5:22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나타나게 되어 각각 선악 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요한복음 3:17~18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6동아리 참여(자유로운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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